19세기에는 절대 음악과 프로그램 음악이 공존하였으며 프로그램 음악이 더욱 발달하였습니다. 또한 피아노와 리트가 발달하며 19세기 낭만주의 작곡가들이 시도한 음악형식들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음악
낭만시대에는 절대 음악과 프로그램 음악이 공존하였습니다. 절대 음악은 음악 외적인 요소가 첨가되지 않은 순수 기악음악을 말합니다. 프로그램 음악은 기악음악이지만 시, 소설, 신화 등을 소재로 한 음악을 말합니다. 19세기 작곡가들은 제목이나 작품 해설을 통해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말하고 그것을 여러 가지 음악 소재인 선율, 화성, 리듬, 음색 등으로 표현하였습니다. 19세기 이전 음악가들은 새소리나 물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를 묘사하거나 모방하였지만 19세기 프로그램 음악은 묘사가 아닌 표현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곡의 분위기나 정서 감정을 곡에서 표현하였습니다.
오케스트라를 위한 프로그램 음악에는 교향시, 프로그램 교향곡, 부수음악, 연주회용 서곡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 음악으로는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이 있습니다.
피아노와 리트의 발달
19세기에 피아노가 개량되어 더욱 풍부한 음색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 화려한 비르투오소 음악이 더불어 발달하였습니다. 이러한 피아노의 음색은 사람의 목소리와 잘 어울려 이상적인 반주를 하였습니다. 독일에서는 서정시 문학이 발달하여 이 것을 활용하여 가곡 작곡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슈베르트, 슈만은 독일 예술가곡인 리트를 작곡하였습니다. 리트 즉 예술가곡에서는 성악과 피아노가 공존하였습니다. 이때 노래 가사인 시의 내용을 묘사하거나 시의 분위기를 살리는 것을 중시하였고 음악으로 이를 표현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곡으로 슈베르트의 <물레 짓는 그레첸>이 있습니다.
19세기 음악형식 : 클라이맥스 연장, 연작 원리
19세기 작곡가들이 시도한 형식으로는 음악의 극적인 구조를 만들기 위해 클라이맥스를 길게 연장하는 것입니다. 최대한 클라이맥스를 길게 연장하고 대단원은 짧게 구성합니다. 대표적인 곡으로는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이 있는데 극적인 음악 구조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낭만주의 작곡가는 연가곡을 많이 작곡하였습니다. 연가곡이란 하나의 제목 아래에 여러 가곡을 모아둔 것입니다. 연가곡은 연작시에 붙인 것도 있고, 연관성이 별로 없는 곡들은 모아 둔 것도 있습니다. 연작시에 붙인 작품은 개별 곡들은 유기적으로 묶고 계획적인 조성구조로 하나의 큰 작품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는 유기체적 사고에 바탕을 둔 것입니다. 그 외에 성격 소품도 연작으로 묶어 통일성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19세기 작품에서 주제의 통일성을 주는 방법으로는 주제의 변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하게 주제를 변주하기보다 보다 넓은 시간적 간격을 두고 주제를 변형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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