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주곡이란 오케스트라와 하나의 악기가 대비를 이루며 연주하는 장르를 말합니다. 하나의 악기와 오케스트라 대비되는 것을 독주 협주곡이라고 합니다. 고전시대에는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독주 협주곡이 많이 작곡되었습니다. 협주곡은 독주 협주곡뿐만 아니라 협주적 교향곡이라고 불리는 협주곡도 있는데 이것은 복수의 독주 악기가 협주곡에 편성된 것입니다. 이는 참여하는 독주 악기의 수에 따라 이중 협주곡 또는 삼중 협주곡이라고 불렸습니다.
협주곡 악장의 구성을 살펴보면 보통 세 악장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악장은 빠른 악장이 주로 오며 2악장에는 느리고 선율적인 곡이 등장합니다. 마지막 3악장에는 다시 빠른 곡이 등장합니다. 마지막 악자인 3악장은 소나타 형식과 론도 형식이 결합된 형태가 주로 사용됩니다.
고전시대의 오케스트라 음악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협주곡
하이든은 독주 협주곡을 다작하였습니다. 초창기에는 바로크 및 전고전시대의 전통을 이어가는 곡들이 많았습니다. 이후 더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11곡의 피아노 협주곡 외에 바이올린, 첼로, 트럼펫 등 다양한 악기의 독주 협주곡을 작곡하였습니다. 하이든 협주곡 중 가장 유형한 협주곡은 트럼펫 협주곡입니다. 이 협주곡에서는 이전에는 트럼펫에게 상상하기 어려운 반음계적 진행이나 빠른 도약 진행을 할 수 있게 작곡하였습니다.
모차르트는 협주곡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모차르트는 20여 곡의 피아노 협주곡과 바이올린, 플루트, 클라리넷, 바순 등을 위한 협주곡도 작곡하였습니다. 모차르트 협주곡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악기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악기가 고난도의 음형을 연주할 수 있게 작곡하였습니다. 둘째, 독주 악기를 돋보이게 하면서도 오케스트라와 잘 어우러지게 작곡하였습니다. 셋째, 모차르트 특유의 반음계를 사용하고 유연한 전조를 사용하였습니다. 넷째, 작품 전체의 핵심적 요소로 민요적 선율성을 풍부하게 사용하였습니다.
베토벤 협주곡은 상대적으로 작품수가 작습니다.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은 웅장하고 대비적 성격이 강하였습니다. 베토벤은 큰 음량의 피아노를 좋아하였으며 피아노의 음역과 음량을 살려 비르투오소적 협주곡을 작곡하였습니다. 베토벤은 협주곡에서 피아노의 역량을 강화시켰으며 1악장에 기교적인 카덴차를 넣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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